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공간

공간과 기술의 결합,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공간

by 노나우 2021. 2. 25.
반응형

IGIS의 공간 연구자료를 모으고 있습니다.

 

 

 

공간과 기술의 결합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읹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ICT 기술과 공간이 결합하는 경우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공간과 기술이 결합한 사례들을 소개합니다.

 

스마트 홈

스마트 홈은 주거공간 안의 장치(Device)들을 연결해 제어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미 인공지능 시스템을 활용해 많은 가정에서 가전제품을 켜고 끄거나, 날씨, 뉴스 등의 정보를 얻곤 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기 및 가스 기기를 제어해 에너지 사용을 관리하고, 인공지능 CCTV를 통해 주거공간의 보안을 강화합니다. 앞으로 이런 스마트 홈 기술은 더욱 고도화되어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개인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스마트 공장

스마트 공장은 제품의 ICT기술을 설계, 개발, 제조 및 유통, 물류 등 생산과정 전반에 적용해 생산성과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공장을 일컫습니다. 스마트 공장에서는 각 공정 과정의 데이터들을 연결해 최적화하므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제조비 절감 효과도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정부의 지원정책이 확대되어 스마트 공장을 도입하는 기업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마트 팜

스마트팜은 IoT와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농작물이 자라는 환경을 최적화하는 지능화된 농장을 말합니다. , 온도, 수분 등 작물의 생육환경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적시에 영양분 공급,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최근 부족해진 농촌 노동력을 로봇과 드론을 활용해 일정 부분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 홈, 스마트 공장, 스마트 팜 사례를 통해 ICT 기술이 이미 우리 삶의 많은 부분에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기술과 인간의 삶이 앞으로도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공간

펫팸족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애완동물을 의미하는 펫(Pet)과 가족을 의미하는 패밀리(Family)의 합성어로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여기며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을 칭합니다.

국내에 반려동물을 키우는 펫팸족의 인구가 천만명을 돌파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와 함께 변화하는 공간 트렌드를 소개해 드립니다.

 

반려동물과 생활하는 주거공간

반려동물과 함께 지내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동물과 사람 모두에게 최적화된 주거공간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특수 코팅 바닥재를 사용해, 미끄럼과 긁힘을 방지하고, 반려동물의 배변으로 인한 오염을 예방합니다. 또한 펫 도어를 설치해 반려동물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고 하네요.

 

반려동물과 식도락

최근 반려동물과 함께 입장이 가능한 레스토랑과 카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공간과 반려동물의 음식 및 간식도 구비되어 있어 주인과 반려동물 모두 편하게 식사를 할 수 있는 장소라고 합니다. 물론 여러 사람이 이용하는 공공장소인 만큼 펫티켓은 필수이겠지요.

 

반려동물과의 호캉스

휴가 기간동안 주변 지인에게 반려동물을 맡기거나, 애견호텔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야 했던 고민들을 해결하기 위해, 반려동물과 함께 투숙할 수 있는 리조트 및 호텔이 생겨났습니다. 펫 침대, 배변패드 등 기본적인 용품은 물론, 반려동물과 함께 식사할 수 있는 룸서비스까지 준비 되어 있다니, 휴가 시즌을 계획하는 펫팸족들에게 반가운 소식입니다.

 

펫팸족 천만명의 시대입니다.

반려동물과 주인을 배려한 공간들이 늘어나 편리하고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기를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