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etc

노래할 때 목에 힘 빼는 법

by 노나우 2023. 5. 5.
반응형

노래를 할 때 목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은 맑고 힘차며 건강한 목소리를 내는데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목에 무리한 힘을 주어 목 주변의 근육이 긴장하게 되면, 소리가 원활하게 통하지 못하고 눌린 발성이 될 뿐만 아니라 지속되는 경우 성대 손상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노래를 부를 때 목의 긴장을 푸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복식호흡

적절한 복식호흡은 노래를 부를 때 목의 긴장을 푸는 핵심 요소입니다.
심호흡을 하고 횡경막을 사용하면 목의 긴장을 풀어 장시간 노래를 하거나 고음을 낼때 편안해집니다.

복식호흡을 연습하는 방법은,
- 어깨에 힘을 빼고 똑바로 서거나 앉습니다.
- 배와 갈비뼈가 팽창하는 것을 느끼며 심호흡을 합니다.
- 숨을 내쉴 때 복부 근육을 사용하고 배가 약간 당겨지는 것을 느끼세요.
- 횡경막을 튕겨 숨을 쉬고 숨이 깊게 마셔지고 빠져나가는 것을 연습하세요.
- 이 연습을 하루에 여러 번 반복하세요.


턱과 혀 이완

턱과 혀의 긴장은 목에 부담을 주고 목소리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노래를 부를 때 턱과 혀의 긴장을 풀려면,
- 턱을 느슨하게 늘어뜨리고 입이 자연스럽게 열리도록 합니다.
- 혀를 최대한 쭉 뻗었다가 다시 입 안으로 풉니다.
- 혀를 입 주위로 움직인 다음 입 바닥에 놓습니다.
- 이 운동을 여러 번 반복하여 턱과 혀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목과 어깨 이완

목과 어깨의 긴장은 목에 부담을 주고 목소리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노래를 부를 때 목과 어깨의 긴장을 풀려면,
- 어깨를 앞뒤로 굴린 다음 편안한 자세로 휴식을 취합니다.
- 머리를 한쪽으로 기울인 다음 부드럽게 앞으로 굴린 다음 반대쪽으로 굴립니다.
- 손가락으로 원을 그리며 목과 어깨를 부드럽게 마사지합니다.
- 이 운동을 여러 번 반복하여 목과 어깨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보컬 워밍업

노래하기 전에 목소리를 워밍업하면 목의 긴장을 풀고 노래 부르기에 필요한 목소리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목소리 워밍업 방법은,
- 턱을 편안하게 유지하면서 허밍으로 시작합니다.
  립트릴(입술떨기)를 섞어주면 좋습니다.
- 콧노래의 볼륨과 피치를 점차적으로 높여 목소리가 가슴에서 울려 퍼지도록 합니다.
  콧노래라고 한다면 비강공명 발성, 벨칸토 창법, 매미가 우는 소리를 떠올리면 됩니다.
- 음계나 아르페지오와 같은 스케일 발성 연습으로 호흡압력이 있는 상태에서 목을 편안하게 유지하세요.
- 이 연습을 여러 번 반복하여 노래를 부를 수 있도록 목소리를 준비하세요.
 
 

포르타멘토(뽀르따멘또) 하기

글라이드 또는 슬라이딩이라고도 하는 포르타멘토는 첫 번째 음의 피치를 두 번째 음의 피치로 점진적으로 변경하여 두 음 사이를 부드럽게 전환하는 데 사용되는 음악 기법입니다.
이 효과는 일반적으로 재즈, 펑크, 소울, 전자 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에서 사용됩니다.
 
인터넷 동영상을 검색해보면 음악대장 하현우 등 록커들이 사이렌 소리처럼 목을 푸는 방법으로 포르타멘토가 나옵니다.
사용 중인 악기나 소프트웨어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포르타멘토를 연주할 수 있으나,
피아노에서는 완벽한 포르타멘토를 구현하기가 어렵고 현악기에서는 가능합니다.
악기의 도움 없이 목소리만으로 포르타멘토를 연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치 비행기가 이륙하듯이 아랫 음에서 윗 음으로 사이렌소리처럼 서서히 올려줍니다.
또는 윗 음에서 아랫 음으로 서서히 내려줍니다.
피아노의 온음, 반음 사이에도 목소리는 수많은 미세한 단계의 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포르타멘토를 이용하여 음의 단계를 이동하면 모음에 의해 음이 이동되므로,
불필요한 자음을 섞지않아 목에 힘을 주거나, 턱에 힘을 주는 불필요한 습관을 고칠 수 있습니다.
 
다만 한번 연습으로는 근본적으로 발성을 고치기가 어렵습니다.
목에 힘을주는 습관, 인골라는 고치기가 어려운 부분이므로
포르타멘토를 자주 연습을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음성 휴식

마지막으로, 노래를 부른 후 목소리가 쉬고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목소리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성대가 긴장되고 손상되어 장기적인 발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소리를 쉬게 하려면,
- 특히 시끄러운 환경에서 지나치게 말하거나 노래하는 것을 피하세요.
- 성대를 촉촉하게 유지하기 위해 물을 충분히 마셔줍니다.
- 성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는 카페인과 알코올을 피하세요.
- 성대 건강에 필수적인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세요.
 
 
 

결론

결론적으로 노래를 부를 때 목의 긴장을 풀려면 적절한 복식호흡, 턱과 혀의 이완, 목과 어깨의 이완, 보컬 워밍업, 포르타멘토 연습, 음성휴식이 필요합니다.

성악가들이 추천하는 이러한 방법을 노래 연습에 적용하면, 명확한 목소리를 낼 수 있고 목의 건강도 유지하여 즐겁게 노래할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