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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증권분석

줌 비디오(Zoom Video) 기업분석

by 노나우 2021.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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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om을 아시나요.

Zoom을 통한 화상회의는 코로나19 속에서 재택근무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Zoom은 다자간의 원거리 통신에 활용되어

학생들에게도 현장수업을 대체하는 중요한 도구가 되어왔습니다.

 

오늘은 미국 나스닥 증시에 상장된 Zoom,

Zoom Video Communications Class A(티커: ZM)을 살펴봅니다.

 

 

1. 기업소개

Zoom Video Communications, Inc.는 2011년에 설립된 비디오 플랫폼 회사입니다. Frictionless video, 음성, 채팅, 콘텐츠 공유를 통해 사람들을 연결하고, 서로 다른 기기와 장소에서도 수천 명의 사람들을 한 번에 만날 수 있습니다. 동사는 고객 및 직원 행복, 비디오 우선 클라우드 아키텍처, 인정된 시장 리더십, 바이러스 수요, 효율적인 시장 진출 전략 및 강력한 고객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상장일은 2019년 4월 18일이며, 회사의 역사가 길지 않은 관계로 안정적인 분석에는 다소 한계가 있습니다.

주요 경영진은 Eric Yuan, Kelly Steckelberg, Velchamy Sankarlingam입니다.

 

 

2. 모멘텀: NG(3주 연속 하락)

12/3 기준 ZM의 주가는 183.92 USD입니다.

그리고 fwd 12M EPS는 $4.49입니다.

 

1년간의 모멘텀을 살펴보면,

1M/3M/6M/12M 주가 수익률은 각각 -36%/-38%/-42%/-56%입니다.

1M/3M/6M/12M fwd 12M EPS는 -6%/-6%/1%/50%입니다.

 

1년간 f12M EPS는 50% 상승한 반면,

주가는 반토막이 났습니다.

왜 그럴까요.

 

 

1달간의 모멘텀을 살펴보면,

1W/2W/3W/4W 주가 수익률은 -16%/-27%/-28%/-31%입니다.

1W/2W/3W/4W fwd 12M EPS 변화율은 -3%/-6%/-6%/-6%입니다.

 

1달간 f12M EPS는 6%가 감소한 반면,

주가는 31%가 감소하였습니다.

왜 그럴까요.

 

EPS 하락폭에 비해 주가 하락폭이 과도해 보입니다.

우려스러운 부분은 f12M EPS가 3주 연속 감소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1W/2W/3W/4W f12M EPS 4.61/4.77/4.79/4.79)

 

시장에서 우려하던 것이라는 의견대로

eps 증가율이 꺾이는 형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3.  밸류에이션: NG(PER밴드 꺾임)

성장성과 수익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성장성(F) 수익성(F)
7년 3년 3주 영업이익 ROE
91% 28% -6% 34% 20%

 

PEG룸은 아래와 같습니다.

BEST: 2,450

NORMAL: 19

WORST: -16

 

 

PER밴드가 꺾여 있네요.

 

 

 

 

현재 상태의 ZM에 대해서는 좋은 이별이 필요해 보입니다.

 

 

 

4. 기타

ZM의 지난 7년간, 3년간 성장은 훌륭했습니다.

앞으로도 그만한 성장성과 수익성을 유지할지에 대해서는 시장의 평가가 냉정한 것 같습니다.

(연초 이후 주가 변화율 GOOGL > MSFT > TWTR > NFLX > AMZN > ZM 순)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에 보여준 것 이상의 성과를 확신할만한 근거가 있다면 투자가 가능하나,

과거수익률을 미래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핵심은 ZM이 성장이 지속적이지 못한 기업이라는 점입니다.

 

상장 이후 기간이 얼마 지나지 않은 점도 있고,

ZM의 독특한 사업구조에 의한 팬데믹 수혜가 피크아웃 할 것이라는점,

구글, 마소 등 기존 플랫폼 회사와의 경쟁이 가속화 될것이라는 점,

서버를 중국에 두고 있고 경영자가 중국인이라는 점,

별도의 A&D 등 변화가 있는지 여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는 점 등이

한계 요인으로 보여집니다.

 

위 JP모건의 자료를 보면 MAU가 시간이 지나며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을 확인할 수 있는데,

backlinko "Zoom User Stats: How Many People Use Zoom in 2021?", Brian Dean, Oct. 27, 2021에 따르면

사용자수 증가세는 둔화되는 경향은 있으나 여전히 상승중이며,

$100K 이상을 소비하는 사용자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객단가가 높아짐으로서 매출 증가 둔화폭은 사용자수 증가 둔화폭 대비 약소하게나마 긍정적입니다.

 

최근 리포트 헤드라인을 보면,

Five9 인수 소식과 함께 A&D를 통한 성장 기대가 있었으나,

이는 Five9 주총 부결에 의해 무산되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5. 종합

ZM에 대한 비중 축소가 필요합니다.

모멘텀과 밸류에이션 측면 모두에서 조심해야 할 부분이 확인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생활속에서 ZM을 사용하고 있는 저를 발견합니다.

 

막힘 없는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ZM의 미션은 간단합니다.

기존에 확보된 사용자들로부터의 얼마나 많은 지출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가 관건입니다.

 

애플이 잘 하는 것 처럼,

부수 기능을 상품화하여 새로운 매출원을 발굴해내기를 기대합니다.

의미 있는 A&D도 주목해야 하겠습니다.

 

비중은 축소하겠으나, eps 모멘텀이 살아날지 여부를

계속하여 모니터링 해도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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