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증권분석

(할투) 상대 모멘텀 투자 전략(Jeegadesh/Titman)

by 노나우 2020. 9. 14.
반응형

할투 동영상 8편에서는 Jeegadesh/Titman의 논문 ‘Returns to Buying Winners and Selling Losers’이 소개되었습니다. 이 논문은 앞서 살펴보았던 Fama/French와 쌍벽을 이루는 논문입니다. 계량투자계에서 가장 위대한 2개 논문이란 Fama/French의 소형주, PBRJeegadesh/Titman의 중기 모멘텀입니다.

 

 

 

최근 많이 오른 주식에 투자하자(재미 5/5, 활용 5/5, 난이도 2/5)

최근 많이 오른 주식을 매수하고 최근 많이 내린 주식을 공매도하는 투자전략을 활용하면 상당한 초과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초과수익은 3-12개월 정도 유지가 됩니다.

 

 

 

분석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결과1. 최근3-12개월간 가장 많이 오른 놈 사는 것이 장땡입니다.

결과2. 중소형주, 고베타 주식에서 잘 먹힙니다.

         (한국에서는 중소형주 모멘텀 전략이 안통합니다.)

결과3. 1월에는 하지 않습니다.

결과4. 1965-89년 데이터를 5년 단위로 찢어도 (거의)다 통합니다.

 

 

 

1990~2018년 백테스트.

위 논문에서 배운 모멘텀 전략은 논문 발표 후에도 먹히는지에 대해 할투는 동영상 9편에서 백테스트를 실시하였습니다. 소형주 고모멘텀주에 투자하면 자산이 28년만에 400배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형주 고모멘텀주도 19-3으로 모멘텀이 통했습니다전체 테스트 기간 28년 중 전반부 14년과 후반부 14년으로 쪼개어1990-2018, 1990-2004, 2004-2018 3개 구간의 수익률을 분석하였습니다.

 

배드뉴스로 고모멘텀주 초과수익은 2005년 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한국 중소형주에는 모멘텀 전략 잘 안먹혔습니다. 1월에 저모멘텀주를 매수하고 고모멘텀주를 매도하는 전략은 1990년 후에는 잘 안먹혔습니다. 그런데 1월에는 소형주 수익 자체가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진정한 소형주 전략이란 무엇일까요

소형주가 대형주보다 수익이 높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 대부분 계량투자 전략이 소형주 내에서 훨씬 잘 먹힙니다. 1월에 안티모멘텀(역추세) 전략이 통하지는 않으나 전반적으로 소형주 수익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복습 후기

상대 모멘텀에 대한 역대급 논문을 바탕으로 한 할투의 백테스트에서, 한국의 중소형주는 전략이 잘 통하지 않았다는 지적과 특정연도 이후 초과수익이 감소했다는 점을 통해 또 한번 투자에 정답은 없다는 것을 실감합니다.

 

역대급 논문 내용을 바탕으로 한 전략이기 때문에, 이미 비결이 개방되었다는 점과,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시도되었다는 점이 전략의 가치를 희석시킬 수는 있을것 같습니다. 

 

모멘텀 투자를 따라하기에는 선뜻 손이 나가질 않습니다. 낮은 가격에 사서 높은 가격에 팔아야 할것이라는 생각 때문에, 더 낮은 가격이 오기만을 기다립니다. 모멘텀 투자는 가격이 올라가는 중에 올라타는 스킬이 필요하기 때문에 저와 같이 조심성이 많은 사람들은 주저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문사와 공모펀드는 모멘텀 투자 전략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한 곳도 논문을 통해 이미 입증된, 과학적인, 통계에 의한 투자 전략이라고 모멘텀 투자 전략을 소개합니다. 면허를 가진 전문투자자 집단이니 더욱 완벽한 방식으로 백테스트를 거치고 포트폴리오를 수립했을 것입니다. 부디 이 간접투자의 손익률이 플러스로 전환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모멘텀 등 투자에 관한 개념을 친절하게 재밌게 설명해주시는 할투에게 감사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