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Zoom), 매매전략에 대한 포스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경우 최근 포스팅을 참고하면 됩니다.
줌(Zoom)의 상장일은 2019년 4월 18일입니다.
매매전략 중 손실 구간에서 추격 매수하는 전략은
상장일 이후 줌(Zoom) 주가 백테스트에서 별다른 차이를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상장가격 이하로 주가가 내려갔던 적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줌(Zoom) 주식을 상장 시점부터 보유중인 주주도 있겠으나,
2020년, 2021년, 2022년에 진입한 주주도 있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백테스트 시작 시점을 달리하여,
손실추격 전략별 성과를 살펴보았습니다.
3개년 각 연도별 연초부터 2022년 3월 11일까지 기간을 대상으로 백테스트 하였습니다.
- 2020년 연초 이후: 2020. 1. 1. ~ 2022. 3. 11.
- 2021년 연초 이후: 2021. 1. 1. ~ 2022. 3. 11.
- 2022년 연초 이후: 2022. 1. 1. ~ 2022. 3. 11.
2020년 연초 이후
2020년 연초 이후의 경우 추격매수 성과는 Buy and hold 성과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 사유는 연초 가격 이하로 시가가 내려간 적이 1일 밖에 없기 때문에 평단이 시가보다 낮기 때문입니다.
아래 그래프는 worst case인 불타기 기준으로 표시하였습니다.
2021년 연초 이후
지난 포스팅에서는 16개 자산에 대해 백테스트를 해보니
물타기 vs 불타기 vs 정액매입 전략간의 우월성을 단정짓는것이 어려웠습니다.
Case 별로 주가 패턴이 다르게 때문에 "손실 중에 매수"한다는 자체가 벤치마크 대비 수익을 주었지,
물타기이냐 불타기이냐 정액매입이냐는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2022년 연초 이후
2021년도와 2022년도의 백테스트 결과처럼,
손실중에 추격매수를 해도 손해를 이익으로 전환시키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손해율을 낮출 뿐이었습니다.
투자 규모(눈덩이 굴리기)
손익률 레이시오(%)에 대해서만 언급하면,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규모를 감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백테스트 결과를 포트폴리오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겠으며,
그 중 가장 먼저 체크할 부분이 규모입니다.
물타기 등을 하는 동안 투입 자금 규모가 얼마나 커진 것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각 테스트의 시작 시점의 주가가 상이했고,
시작시점 주가가 평균매입단가를 결정하기 때문에
평단이 높았던 2021년도에 추격매수를 하며 큰 규모의 자금이 투입되었습니다.
백테스트를 현실화 하기 위해서는 위 분석과 같은 매입을 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투입금액 준비가 필요합니다.
(정액매입 기법은 규모 다운 조정이 가능합니다.)
손실 규모(추격매수의 맹점)
일례로, 2021년 연초 이후 물타기 추격 매수를 위해서는 약 25천$의 투자금이 발생합니다.
이는 약 29백만원 규모입니다.
1주로 시작했던 벤치마크의 규모와 비교하자면 약 70배의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2021년 연초 이후 물타기 손익률은 -56%입니다.
물타기 결과로 -14천$의 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만약 물타기를 하지 않았더라면, 손익률은 -73%입니다.
물타기 없이는 손실 금액이 -262$입니다.
손실 규모의 차이가 약 50배입니다.
물타기를 해서 손익률은 개선되었지만 손실 규모는 약50배 늘었습니다.
정리
줌(Zoom) 주가 백테스트 결과를 3개년에 걸쳐 진입시점을 달리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어느 경우에든 손실추격 매수를 통해 손익률 개선이 가능합니다.
다만 어느 경우든 손실추격을 해도 순손실을 기록하였을 때,
손실 규모도 눈덩이처럼 불어납니다.
추격 매수 전략을 성공적인 전략으로 완성하는 요건은,
포트폴리오의 한정된 자원에 대한 효율적인 비중 분배이며
종국에 순이익을 만들어 눈덩이 같은 손실을 방지해야 하는 점입니다.
매매기법에 대한 전략은
좋은 자산을 선택하는 것보다 우선순위상 밑에 있습니다.
매매기법을 연구할 시간에 좋은 자산을 선택할 연구를 하는 것이 좋을수 있습니다.
아이디어A
좋은 자산을 선택하는 것은
1. 좋은 자산을 고르면 됩니다.(끝)
단순하지만 좋은 자산을 잘 선택하는 것이 성공의 A to Z입니다.
물타기를 하지 말라는 전문가 의견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아이디어B.
매매기법에 대한 전략은,
1. 좋은 자산을 고른 뒤,
2. 매매기법을 잘 사용해야 하는 것이고
좋은 자산을 잘 선택하는 것이 성공의 A to Y이고,
매매기법은 Z로서 약간의 알파를 더해줄 수는 있겠습니다.
아이디어C. (추가 검증 예정)
포트폴리오의 비중 결정에 있어,
사전에 특정한 비중을 정하지 않고
시장의 흐름에 따라 비중을 만들어가는/늘려가는 형식이라면
추격매수 전략으로 자산의 비중을 확대 해나가고,
Buy and hold 대비 수익률을 개선하는 것이
하나의 전략이 될 수는 있겠으며 신뢰할 수준의 검증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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