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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증권분석

부의 추월차선 북리뷰입니다

by 노나우 2020.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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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제이 드마코의 책 <부의 추월차선> 리뷰입니다. 핵심을 간결하게 압축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아주 멋진 내용의 책이네요. 주기적으로 다시 읽을 필요가 있겠습니다.

 

 

 

 

 

아이스크림과 람보르기니

작가는 아이스크림을 사러 가다가 가게 앞의 람보르기니를 발견합니다. 멋진 람보르기니를 보며 감탄을 하게 되고 갖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마침 차의 문이 열려 운전석에 앉은 주인에게 직업이 무엇인지 물어봅니다. 연예인이나 유명한 운동선수 등을 예상했지만 그는 발명가라는 말을 남기고 유유히 사라집니다. 람보르기니에 대한 소유 욕구가 부의 추월차선을 연구하고 실행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부는 무엇인가

부의 요건은 3가지입니다. 3F라고 하여 가족 Family, 건강 Fitness, 자유 Freedom입니다. 돈만 밝히는 관점이 아닙니다. 가족과 건강과 자유를 얻는 것이 행복이고 부는 행복입니다. 가족과의 관계형성, 근무시간 조절을 통한 건강 확보, 원하는 방식으로 시간을 보내는 자유를 얻기 위해 돈이 따라와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3F 중에 자유 Freedom에 대한 리더십 글을 작성했던 적이 있습니다. 행복의 요소 중 자유에 치중한 경향이 있었는데, 엠제이 드마코의 3F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추월차선이란

3개의 차선이 있습니다. 인도, 서행차선, 추월차선입니다. 각각의 차선은 방정식을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인도=소득+빚입니다. 서행차선=원금가치+복리이자입니다. 추월차선=순이익+자산가치입니다.

 

인도는 있어보이는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기 위해 빚을 무분별하게 끌어다 쓰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돈이 많아서 뭐하냐는 부정적인 인식을 기저에 가지고 있습니다.

 

서행차선은 복리의 마법을 믿는 부류입니다. 인도를 걷던 사람들이 책임감이 생기면 서행차선으로 진입합니다. 근로소득과 퇴직연금과 복리를 통해 60세 은퇴 이후의 안정적인 삶을 추구합니다.

 

추월차선은 젊은 나이에 빨리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을 추구합니다. 나이가 많아진 이후의 자유는 제한적인 자유라는 생각입니다. 수동적 수입 시스템 구축과 사업체를 갖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추월차선은 성공확률이 약 20% 수준인 반면 수익을 통한 이익의 상방은 열려 있습니다.

 

 

 

 

추월차선 방정식의 특장점

추월차선 방정식의 핵심은 숫자가 무한히 커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직접적으로 서행차선과 비교됩니다. 서행차선에서 월급과 연봉이 원금가치에 해당됩니다. 월급연봉은 직장과 상사에 의해 결정됩니다. 복리이자는 시간에 의존적입니다. 수십년이 흐르지 않는 이상 부자가 될 수 없는 구조입니다. 심지어 저금리 시대에는 복리효과가 약해집니다. 주식투자는 시장에 의존하는 구조입니다. 장기투자를 한다고 해서 고수익을 얻도록 직접 통제할 수 없습니다. 반면 추월차선은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통제력을 발휘하는 것을 핵심으로 합니다. 영향력과 통제력, 큰 영향력과 큰 통제력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합니다.

 

 

 

 

추월차선의 다섯 씨앗

수동적 수입을 가져다주는 다섯가지 시스템은 1) 임대, 2) 소프트웨어, 3) 콘텐츠, 4) 유통, 5) 인적구조 시스템입니다. 부동산, 장비, 차량, 라이센스 임대는 A학점입니다. 인터넷, 웹사이트,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것은 A-학점입니다. 해리포터 시리즈, 다빈치 코드, 블로그 콘텐츠 등은 B-학점입니다. 아마존닷컴, 앱스토어, 프랜차이즈, 체인점 운영등 유통망 활용은 B학점입니다. 인적 자원 시스템은 가장 많은 비용이 들고 복잡하기 때문에 C학점입니다. 인적 자원 소극성을 높여야할 것이나 지레 겁먹어서는 안됩니다. 혼자서 모든 일을 해낼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영향력의 법칙

유명세를 타면 내재가치가 올라갑니다. 서행차선이든 추월차선이든 유명세를 타면 영향력이 높아집니다. 다만 서행차선의 한계는 시간당 얼마, 일년에 얼마라는 시간에 대한 함수라는 점입니다. 추월차선에서 영향력이 높아지면 나의 시간없이도 가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영향력은 규모 곱하기 중요도입니다. 큰 돈은 큰 숫자를 따라오게 되어 있습니다. 규모든 중요도든 규모와 중요도 모두든 영향력의 숫자를 늘려야합니다.

 

 

 

 

영향력을 높이는 방법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필요를 채워줘야 합니다. 문제를 해소할수 있는가, 인생에 도움을 주는가, 주거지를 제공하는가, 돈을 절약시키는가, 교육을 제공하는가, 느끼는바를 만들어주는가, 어떤 가치를 더해주는가가 중요합니다. 1만이 넘고 100백만이 넘는 대규모의 필요를 충족시킨다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기분을 좋게 해주고, 문제를 해결 해주고, 교육해주고, 외모를 발전시키고(건강, , 영양, 화장), 안전을 제공하고(주거지, 건강, 안전예방책), 긍정적인 정서를 유발하고(행복, 자신감, 사랑, 웃음), 욕구를 충족시키고(음식, 성욕), 삶을 편하게 해주고, 꿈과 희망을 고취시키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추월 실패에 대한 마음가짐

추월차선에 들어서기 위해 퇴사를 한다면 그것은 지적인 위험입니다. 추월차선에서의 성공을 이룬다면 이익은 수없이 많습니다. 반면에 손실은 스스로의 기준에 못미치게 살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허드렛일을 하고 살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 허드렛일이 그렇게 나쁜건가요? 목표와 목표를 향한 신념이 있다면 그렇지 않다는 점을 생각해봤으면 합니다. 시도를 안하느니 실패하고 후회하는편이 나을수도 있습니다. 나의 추월이 별것 아니라고 기죽을 필요도 없습니다. 사소한 추월도 반복을 통해 강화된다면 엄청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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