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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증권분석

Zoom Video Communications 주가 분석(ARK Invest)

by 노나우 2022.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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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K Invest는 Cathiwood, 돈나무 언니, 테슬라 투자, 파괴적 혁신으로 유명합니다.

ARKK는 2020년만 해도 높은 수익률의 성과를 보였으나,

2022년에는 YTD로 -54%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출처. ETF.com

ARKK ETF 중 ZM이 차지하는 비중은 8.42%로 테슬라에 이은 2번째입니다.

 

 

출처.cathiesark.com

2021년부터 2022년 8월 현재까지 ARKK는 ZM 비중을 꾸준히 늘려가고 있습니다.

주가가 약 500불에서 100불로 하락하는 동안 평균단가는 500불에서 300불 수준으로 낮아졌습니다.

ARK가 ZM의 비중을 늘려가는 근거는 무엇일까요.

2022년 6월 ARK의 분석자료를 살펴봅니다.

 

 

 

2026년의 예상주가: $1,500

ARK Invest가 예상하는 ZM의 2026년 주가는 $1,500입니다.

이는 1만번의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결과입니다.

Bull Case로 상위 25%인 경우 주가가 $2,000까지 상승하고,

Bear Case로 하위 25%인 경우 주가가 $700까지 형성될 것으로 전망 했습니다.

Case별 가격과 발생확률을 가중하면 $1,425로, $1,500보다 다소 보수적으로 나타납니다.

 

참고로 현재 ZM의 주가는 약$83으로 $100 미만입니다.

이러한 2026년에 대한 전망치가 비현실적으로 느껴집니다.

최근 다른 증권사들은 ZM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네 가지 인풋

ZM의 밸류에이션을 위하여 8가지 인풋을 사용하였고, 그 중 4가지가 중요하다고 설명합니다.

Source: ARK Investment Management LLC, 2022

4가지 Input은 원거리지식근로자수(중국제외), 줌사용자수, 유료줌사용자수, 유료줌사용자평균매출입니다.

2026년에는 2021년보다 모든 Input이 향상됩니다.

Bear Case 또한 2021년보다 성장한 모습을 보입니다.

 

Source: ARK Investment Management LLC, 2022

Bear Case의 원거리지식근로자수(중국제외)는 820만명으로 2021년 489만명의 1.6배입니다.

원거리지식근로자줌사용자수는 250만명으로 2021년 212만명의 1.1배입니다.

유료줌사용자수는 90만명으로 2021년 36만명의 2.5배입니다.

유료줌사용자평균매출은 $310으로 2021년 $113의 2.7배입니다.

총 매출은 $30bil으로 2021년 $4의 7.5배입니다.

  

 

출처: ARK Investment Management LLC, 2022

2021년 지식근로자들의 51%는 원격 근무를 적용하는 한편,

2026년에는 그 비중이 75%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는 CAGR 11% 수준의 성장입니다.

원격근무를 경험한 지식근로자들이 오피스 복귀를 반대하고 원격 수요를 높인다는 점입니다.

(Gartner, Slack

 

한편 ZM의 산업내 비중은 2019년 52%에서 2021년 48%로 감소하였습니다.

(데스크탑 기준, 인앱 제외, Similarweb)

앞으로도 ZM의 비중은,

Bull case에 2026년까지 CAGR 7% 성장,

Expected value로 마켓 쉐어 43% 유지,

Bear case로 마켓 쉐어 35%까지 감소로 전망합니다.

 

 

 

출처: ARK Investment Management LLC, 2022

ZM의 밸류에이션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고객의 유료화 전환입니다.

ZM Meeting Pro는 비디오와 채팅만 가능한 100명 제한 최저가 연 $150 - $180 상품입니다.

기업 고객이 대부분이며, 

Bull case는 유료 비중 80%,

Expected value는 유료 비중 50%,

Bear case는 유료 비중 20%로 전망했습니다.

 

ARK는 ARPU가 충분한 성장성이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중 AI 기반 상품 및 서비스, 웨비나/이벤트에 의한 매출 비중이 눈에 띕니다.

Bull case는 매출 성장 CAGR 36%,

Expected value는 매출 성장 CAGR 26%,

Bear case는 매출 성장 CAGR 11%로

다만, Bear case는 현재와 같이 비디오/폰/채팅에 국한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관건

앞으로의 관건은,

 

첫째, 신사업에 의한 매출 성장 여부입니다.

AI 기반 상품 및 서비스 매출이 발생하느냐,

웨비나, 이벤트 매출이 발생하느냐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둘째, 목표 수준의 성장률이 나오는지 여부입니다.

2026년 기준 Bear Case Expected Value Bull Case
마켓 쉐어 35% 43% CAGR 7%
유료화 비중 20% 50% 80%
매출액 성장률 CAGR 11% CAGR 26% CAGR 36%

 

셋째, 2026년이 오기까지 연도별로 성장 상황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연도별로 마일스톤을 두고 마켓 쉐어, 유료화 비중, 매출액 성장률을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그 중 마켓쉐어와 유료화 비중은 정보를 얻기가 어려워 보입니다.

매출액 성장률 점검을 통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특히 목표하는 신상품 및 서비스가 나왔는지, 나올것인지, 나올 예정이 있는지 등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겠습니다.

 

넷째, 애널리스트 리포트간 비교가 필요합니다.

최근 리포트들이 목표를 하향 조정했다는 소식입니다.

이에 추가 포스팅을 통해 타 리포트와 ARK 리포트 간의 내용을 비교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ARK 리포트에서는 Adjusted Gross Margin, Adjusted EBITDA Margin And Adjusted Unlevered FCF Margin,
EV / EBITDA Multiple, Share Dilution을 Key Driver로 두지 않았습니다.

타 리포트에서는 Key Driver가 무엇인지를 중점적으로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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