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etc

무기력을 이겨내는 월요병 극복의 리더십

by 노나우 2020. 7. 19.
반응형

여러분은 월요일 출근을 앞두고서 화창한 일요일임에도 불구하고 무기력함을 느낀적이 있나요?

 

직장인들에게 월요일에서 일요일 중 어느 요일이 가장 즐겁냐고 물어본 한 설문에서 금요일과 토요일로 응답하는 경우가 대다수였던 결과를 접했던 적이 있습니다. 아마 불금, 황토라는 용어가 생겨난 배경이기도 할텐데 그만큼 직장의 부담감이 크게 작용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작게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크게는 신체적인 긴장 반응으로까지 다양하게 월요병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저 또한 월요병의 부담감을 느껴본 적이 있습니다. 일요일 저녁 9시에 개그콘서트를 시청하며 분명히 웃고 즐겼는데, 프로그램 엔딩사운드를 들으면 스트레스가 먼저 느껴졌습니다. 밴드가 반주하는 개그콘서트의 엔딩사운드는 제가 가장 싫어하는 사운드였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월요병을 극복할 수 있을까요? 인터넷을 찾아보면 월요병 해소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방법, 월요병 해소에 좋은 식습관, 피로회복 음식, 비타민 등이 소개되는데 과연 이러한 도구적 방법으로 월요병을 해소할 수 있는걸까요?

 

마리리는 태도의 전환을 일으키기를 권장 드립니다. 관련하여 태도 고도, 태도에 발동이 걸린 사람 마음이 팔팔한 사람’, ‘태도 고도, 인생 카메라의 초점’, ‘태도 고도, 인격 사업(personal business)’ 블로그 글을 먼저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마리리는 직장인이지만 월요병을 상당히 해소하였습니다. 저의 사례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1. 통근 부담에 대해

월요일이 오면 출근 두 시간 퇴근 두 시간 총 네 시간을 들여 통근을 해야 합니다. 출근을 위해 시내버스를 타고 고속철도로 갈아타며 다시 자가 차량 운전을 하여 총 90km의 거리를 이동해야합니다. 출퇴근 강도가 높은 편일 것이라 조심스럽게 추측 해봅니다. 어떻게 이런 긴 통근 시간을 극복해야 할지를 고민해왔습니다. 하루 4시간은 1년이면 800시간, 10년이면 8,000시간을 통근을 위해 길에서 보내야 하는 큰일이기 때문입니다.

 

통근을 위해 길 위에 서는 순간 베어그릴스가 됩니다. 베어그릴스는 정글에 떨어트려져 생존해나가는 다큐멘터리로 유명하지요. 시내버스에서 고속철도로, 고속철도에서 자가차량으로 옮겨타는 과정을 특공 요원이 된 것처럼 일사천리로 습관화 하고 있습니다. 출퇴근을 위한 4시간을 라디오를 듣고 정보를 얻는데 사용합니다.

 

만약 직장이 가까이 있었더라면 라디오를 듣기 보다는 좀 더 액티브한 일을 했을 것 같습니다. 출퇴근 관계가 엮이다보니 라디오를 듣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팟캐스트를 듣기도 하고 소리만 켜서 유튜브를 듣기도 합니다. 라디오 듣기를 통해 평소에는 생각지 못했던 상당한 인사이트를 얻습니다. 이슈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을 듣고 저의 뷰로 만들고자 노력합니다. 그 결과는 저의 블로그 글쓰기의 소재로 적극 활용하려고 합니다. 10년간 8,000시간의 라디오 듣기를 한다면 상당히 방대한 지식을 얻을 기회가 될 것입니다.

 

움직이며 들어라! 배워라! 컨텐츠로 재생산하라!

 

 

 

2. 업무 부담에 대해

직장에 도착하면 책상에 앉아 컴퓨터를 켭니다. 여느때와 같이 보고자료를 만들고 지출처리 등 단순 사무처리를 합니다. 월급 생활자로 일을 하며 가장 힘든 부분은 단순히 나의 시간이 소모되고 있다는 문제의식입니다. 똑같은 일을 반복하는 것이 나에게 얼마나 큰 유익을 주는지 알기 어려웠습니다. 어제의 나보다 오늘의 내가 얼마나 발전했는지 가늠할 필요가 없는 날도 많았습니다.

 

주어진 작은 업무를 맡아 코끼리 다리를 만지면서, 코끼리를 그리는 연습은 해본적이 없었습니다. 코끼리를 그릴줄 안다면 나의 일이 고매하고 뜻깊은 일인 것인데, 그 큰 그림을 보지 못하고 작은 업무가 반복되는 것만을 두고 불평하던 모습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 후로는 스스로의 역량을 점검해가며 주도적으로 능동적으로 코끼리를 그리는 연습을 합니다. 내 일이 아니더라도 코끼리의 꼬리와 뿔과 코를 그리는 직원들에게 궁금한 부분을 물어보며 나의 역량 자산으로 삼기 위해 노력하니 태도에 발동이 걸리기 시작하였습니다.

 

코끼리를 그려라! 태도에 발동이 걸린다! 월요병이 사라진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짧게 글을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