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프로젝트

성수동 연예기획사 현황 확인 및 정리(엔터테인먼트 회사)

by 노나우 2020. 10. 4.
반응형

연예계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지만 성수동에 연예기획사가 다수 이전해왔다는 소식을 접하였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추어 연예기획사, 특히 성수동과 관련이 있는 엔터테인먼트 회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성수동에 거주중인 연예인도 많다고 하나,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예인 개인의 거주 여부와는 무관하게 연예기획사에 대한 리서치를 하였습니다. 언급이 있었던 연예기획사는 7곳을 조사하였습니다

 

 

 

 

* (드림티엔터테인먼트, 현재 성수동에 없음)

조사를 해보니 한때 성수동을 다녀갔던 회사인데, 참고를 위해 내용을 남깁니다. 걸스데이 등의 아티스트들이 소속되어 있었는데, 나무위키에 따르면 20201월 홍수아의 계약 만료로 공식 소속된 연예인은 한명도 없다고 합니다.

 

걸스데이의 성공 덕분에 2015년도에 109억원에 성수동 본사를 매입해서 이사를 들어왔었다가, 2017년에 매각하고 용산구로 이전해 나갔군요. 주식은 코넥스 시장에 상장되어 있었다가 2019년에 상장폐지가 되었습니다. 주목할만한 점은 웰메이드예당에서 분리되어 나왔던 예당엔터테인먼트, 바나나컬쳐와 연관이 있었던 회사 같네요.

 

 

 

 

* (바나나컬쳐, 공식활동 중단 추정)

2016년 구 예당엔터테인먼트가 중국의 바나나 프로젝트와 연계 설립한 연예기획사입니다. 소재지는 성동구 성수일로85(성수동2)입니다. 프로듀스101 유수아, 프로듀스48 김나영, 김다혜 연습생이 소속되어 있던 기획사이며, 가장 유명했던 EXID 멤버들은 20203월 엘리(LE)를 끝으로 모두 바나나컬쳐를 떠났습니다. 네이버 검색 메인에는 20192월 기준으로 트레이의 이재준, 김준태, 채창현 3인과 신사동 호랭이가 소속 아티스트로 나오지만, 뉴스 검색을 통해 20206월 부로 트레이가 데뷔 1년만에 해체 됨으로서 바나나컬쳐의 가수 라인업이 제로가 되었습니다. 현재 바나나컬쳐 홈페이지는 접속이 되지 않는 상태이며 공식 유튜브나 페이스북, 트위터에는 2020년 들어 활동이력이 없는 것 같습니다.

 

 

 

 

* 큐브엔터테인먼트

2013년에 설립된 코스닥 상장기업입니다. 소재지는 성동구 아차산로 83입니다. 사옥이 멋지군요. 신축 빌딩 전체를 임차해서 청담동에서 이전해왔다고 합니다. 드림티엔터테인먼트나 바나나컬쳐와 다르게 실체가 있는 연예기획사 같습니다. 소속 아티스트로는 20207월 기준 2AM의 조권, 트러블 메이커의 장현승, 비투비의 서은광, 이민혁, 이창섭, 임현식, 프니엘, 정일훈, 육성재, CLC의 장예은, SORN, 오승희, 장승연, 최유진, 엘키, 권은빈, 펜타곤의 후이, 진호, 홍석, 신원, 여원, 옌안, 키노, 유토, 우석, 워너원의 라이관린, 여자 아이들의 미연, 민니, 수진, 소연, 우기, 슈화, 기타 아티스트로 유선호, 박미선, 이휘재, 허경환, 이상준, 나인우, 문수인이 있습니다. 최근 동향으로는 CLC가 지난 92일 싱글 헬리콥터로 퀄리티 있게 컴백하였고, 오는 12일에는 펜타곤이 컴백한다고 합니다. 펜타곤의 성공적인 컴백을 기원합니다.

 

 

 

 

* (지호엔터테인먼트, 알수없음)

성동구 성덕정길 61로 주소검색은 되나 기타 관련 정보를 찾지 못하였습니다.

 

 

 

 

* (에코 글로벌그룹, 성수동 일회성 행사)

에코 글로벌 그룹은 20205월 기준 다니엘 헤니, 최유화, 배누리, 이정민, 노상현, 이종원, 이연, 최지수, 정링컨이 소속된 연예기획사이며 서초구에 주소지를 두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이나 해당 기업의 홈페이지를 통해 기업과 성수동 간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찾지 못하였습니다. 다만 2018년 에코 글로벌 그룹의 소속 배우들이 성수동의 카페 어반소스에서 소외계층 기부를 위한 바자회를 열었던 적이 있네요. 일회성 바자회 이벤트를 통해 에코 글로벌 그룹이 성수동 관련으로 언급 되었던 수준으로 보입니다.

 

 

 

 

* 스타빌리지 엔터테인먼트

스타빌리지는 2013년에 설립된 회사로서 성동구 성수이로 65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0206월 기준 소속 아티스트는 36명입니다. 강말금, 강신일, 공민정, 김서하, 김수진, 김은희, 김재화, 김현빈, 박명신, 박선아, 박정원, 박주형, 박지환, 배선희, 서동갑, 손산, 손우현, 신민재, 양현민, 엄효섭, 염동헌, 오용, 윤돈선, 윤세현, 이용범, 이주원, 장률, 장성범, 장해금, 전배수, 정석용, 조한준, 조희봉, 진경, 최재섭, 하지은 총 36명입니다. 나무위키 상에 여담도 없고 사건사고도 없는 규모있고 무난한 회사로 보입니다. 최근 동향으로는 JTBC 모범형사, 우아한친구들, tvN 비밀의 숲2, 영화 어서오시게스트하우스 등의 작품활동이 있습니다.

 

 

 

 

* 플레이엠 엔터테인먼트

지난 5월 매일경제 신문에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명예기자로서 작성한 기사에 언급한 플렌에이 엔터테인먼트가 성수동으로 이전했다는 내용을 바탕으로 좀더 확인이 필요했습니다. 먼저 회사명은 현재 공식 명칭으로 플레이엠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카카오M의 자회사이고 플랜에이 엔터테인먼트와 페이브엔터테인먼트의 통합 법인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회사 주소지는 신사동으로 확인되나 연습실이 서울숲역 앞의 서울숲포휴 건물에 있다고 합니다. 20206월 기준 소속 아티스트는 26명입니다. 허각, 에이핑크 박초롱, 윤보미, 정은지, 손나은, 김남주, 오하영, 빅톤의 한승우, 강승식, 허찬, 임세준, 도한세, 최병찬, 정수빈, 밴디지의 이찬솔, 강경윤, 신현빈, 임형빈, 위클리의 이수진, 먼데이, 지한, 신지윤, 박소은, 조아, 이재희, 기타 임지민 총 26명입니다. 신사동의 사무소소재지와 연습실 간의 거리는 2km 정도로 가깝네요.

 

 

 

 

* 확인 결과

조사를 해본 연예기획사는 총 7곳이며, 그 중 3곳의 회사가 성수동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었습니다. 큐브와 스타빌리지 엔터테인먼트의 본사가, 플레이엠 엔터테인먼트의 연습실이 성수동에 위치해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그 외에 에코글로벌 그룹은 일회성 이벤트를 성수동에서 개최했던적이 있음을 확인하였고, 드림티엔터테인먼트와 바나나컬쳐는 성수동에 남아있지 않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지호 엔터테인먼트는 정보를 찾지 못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