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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바텀업

빅데이터로 보는 리니지W (국내, 글로벌)

by 노나우 2021. 10.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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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로 리니지W의 트래픽을 살펴봅니다.

 

 

 

1. 국내

리니지W, 엔씨소프트, 오딘, 배틀그라운드, 리그 오브 레전드 5개 키워드를 비교하였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1) 10월 월간 현재까지(10/1 ~ 10/26)

 

10/26일자 빅데이터 검색어 트렌드 순위는 엔씨소프트 > 리니지W > 리그 오브 레전드 > 오딘 > 배틀그라운드 순입니다.

 

엔씨소프트와 오딘이 높은 등락을 보이는 가운데,

리니지W의 검색어 순위는 리그 오브 레전드와 엎치락 뒷치락 하던 중 26일 자로 앞서기 시작했습니다.

배틀그라운드의 검색량이 적은 가운데 오딘의 상승률이 눈에 띕니다.

 

 

2) 지난 3개월

 

지난 3개월간은 엔씨소프트 검색량이 눈에 띕니다.

8월 9일과 9월 30일은 리니지W 쇼케이스가 있었던 날로, 리니지W의 일시적인 높은 트래픽을 보여줍니다.

 

 

3) 지난 1년

지난 1년간의 트래픽을 살펴보면, 특히 초기 6개월간 리그 오브 레전드의 꾸준한 상위 검색 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엔씨소프트는 간헐적으로 높은 검색량을 나타냈으며, 8월 이후 최근에는 관심도가 가장 높습니다.

오딘은 지난 6월 29일 출시하였는데, 당시 약 1개월여는 최고의 관심도를 보였습니다.

리니지W는 1차 쇼케이스가 있기 직전 무렵인 8월초부터 검색이 발생하였습니다.

 

 

 

 

4) 연관검색어

리니지W와 관련한 연관검색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썸트렌드(Sometrend) 3개월간의 분석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템, 실적, 출시, pc, 시장, 업계, 연구원, 소울, 시스템, 프로젝트, 홈페이지,

글로벌시장, 트레일러, 목표, 콘텐츠, 번역, 쇼케이스, 이용자, 마지막, 엔씨소프트,

매출, 대표, 서버, 주가, 서비스, 글로벌, 김택진, 게임, 하프, 접속의 연관어가 확인되었습니다.

 

붉은색은 인스타그램, 초록색은 블로그, 노란색은 뉴스, 하늘색은 트위터 검색 상위를 의미합니다.

 

가장 많이 언급된 카테고리는 사회 분야이며,

연관어 TOP1은 엔씨소프트입니다.

순위변화가 가장 큰 연관어는 출시입니다.

 

 

5) 긍/부정 여부

리니지W에 대한 긍정 부정 여부에 대해서는 긍정 비율이 65%로 나타났습니다.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 있는 반면, 여러 논란에 의해 부정 비율도 35% 수준을 보였습니다.

긍, 부정 단어가 가장 많이 언급된 채널은 뉴스이고,

긍정 비율이 가장 높았던 주간은 8월 3주차이며,

부정 비율이 가장 높았던 주간은 9월 1주차입니다.

 

 

 

긍정과 관련한 키워드로는 즐기다, 흥행, 서비스하다, 기대, 기대되다, 해소하다, 축복, 성공, 보상, 강화하다, 개선하다, 서비스를 제공하다, 원하다, 소통하다 등이 있었고,

 

부정과 관련한 키워드로는 망하다, 비판, 부진, 불만, 피로, 비판받다, 위기가 있었습니다.

 

 

 

2. 해외

 

해외에서의 lineage W에 대한 검색 트렌드를 살펴보았습니다.

lineage W, league of legend, lineage, nc soft를 비교하였습니다.

 

 

1) 지난 12개월

지난 12개월간 꾸준하게 lineage의 검색이 높았던 가운데,

leage of legend가 25% 수준의 강도를 보였고

lineage W와 nc soft의 강도는 미미한 수준입니다.

lineage W의 글로벌 출시일인 11월 4일이 임박한 상황이지만

트래픽의 증가가 일부 확인되나 뚜렷한 증가세로 보기에는 약합니다. 

 

 

 

Lineage W에 대한 검색 트렌드는 대만 > 러시아 > 필리핀 > 폴란드 > 인도네시아 > 기타국가 순으로 높습니다. 

Lineage W, league of legend, lineage, nc soft에 대한 전체 검색량을 100%로 놓았을 때 각 검색어 간의 비율을 나타낸 것입니다.

 

 

2) 2004년 이후 장기간 추세

2004년부터 현재까지의 트래픽을 비교해보면,

2010년 이후에 league of legend의 트레픽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2011년 12월 lol 출시에 따른 영향입니다.

lineage의 검색 비중이 전반적으로 가장 높으며,

2014년 무렵 league of legend와 비슷한 수준을 보이나

2016년 이후에는 소폭 격차를 벌린 가운데 유지되고 있습니다.

 

 

 

3. 종합

여러 이슈들이 있어온 가운데, 출시일이 임박한 시점에서 리니지W에 대한 검색 트렌드가 기대와 달리 폭발하지 못하고 있음을 관찰 하였습니다.

해외에서도 마땅히 W가 출시되었기 때문에, lineage W라서 검색이 높은 모습은 확인하기 힘듭니다.

 

다만 리니지W에 대한 긍정 부정 평가에서 긍정이 우위에 있다는 점과,

국내에서는 여전히, 최근들어 특히 엔씨소프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만큼 기대에 부응하는 경영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정보 분석이라는 영역이 조심스럽지만,

빅데이터가 새로운 기술로 부각되는만큼,

 

11월 4일 리니지W 그랜드 오픈 일자를 전후하여 빅데이터 추이에 변화가 있는지

추가적인 모니터링을 해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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